수학적 사고력은 언제 키우면 좋을까(feat. 사고력 수학)
수학적 사고력은 언제 키우면 좋을까(feat. 사고력 수학)?
수학적 사고력이란?
수학적 사고력이란 일상생활 속에서 문제를 이해하고, 분석하고, 논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말한다. 수학은 논리적인 학문이기 때문에 주어진 문제의 조건에서 해결하고자 하는 답을 찾아가는 방법을 배움으로써 일상생활에서 부딪치는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는 과목이다.

수학 학습 과정
수학이란 수와 양, 공간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연구하는 학문이다. 초등 시기 수학 학습의 중요성은 수 감각, 연산, 유창성을 기르는데 있다. 수학 영재급 아동이 아니라면 너무 빠른 선행보다는 학년 수준에 맞는 심화 과정을 통해 개념을 튼튼히 하는 것이 좋다. 수학적 사고력은 단순한 암기 과정이 아니다. 수 감각을 익히고 수를 다루는 능력을 유창하게 만들고 수의 관계를 논리적으로 이해하는 측면에서 기초를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 부모들 사이에서 논란이 되는 사고력 수학의 시기는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다.
사고력 수학의 적기
초등 저학년 VS 초등 고학력
초등 시기의 좋은 토양을 만드는 작업이 입시, 명문대 입학 등의 관점에서 시작되는 것을 옳지 않다. 사고력은 여러 분야에서 문제 해결 능력을 발휘하기 위해 다른 요인들과 연합되며 많은 경험이 영향을 미친다. 그래서 사고력 수학을 일반 사교육에서 문제 풀이식으로 배우기 보다는 늘 일상에서 수학적 사고를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좋다. 좋은 환경은 좋은 토양이 되고 아이들이 수에 대한 감각과 유창성을 높이는 좋은 바탕이 된다. 지루한 형태의 암기식, 문제 풀이식 반복 학습은 장기적인 교육 관점에서 좋은 선택은 아니다. 수포자를 양성하는 지름길이기도 하다. 물론 복습 과정 측면에서의 반복은 적절하게 필요하다는 뜻이지 전혀 필요가 없다는 뜻은 아니다.
수학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의 관계
수학적 사고력이 높다고 일상 생활이나 대인관계에서의 문제 해결력도 높을 것으로 기대하긴 힘들다. 수학적 사고력과 기질 및 성격 척도가 좋은 아동의 경우 이상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지만 일상 생활에서의 문제 해결 과정은 좀 더 다이나믹한 요인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일반적이진 않다. 그래서 수학적 사고력이 일상적 문제 해결 관점에서도 일반화될 수 있도록 통합하는 것이 필요하다.
수학적 사고력의 발현
개인의 특성은 유전의 영향을 받지만 타고난 요소들은 환경과 복잡하게 상호작용하기 때문에 한 개인의 궁극적인 성취 결과를 정확하게 예측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수학을 잘하는 학생들의 뇌 영상 연구에서 전두-두정 연결이 강하게 나타나고 수학적 추론 과정에 관여하는 뇌 영역인 두정 내구열의 활성화가 높게 나타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그러나 이러한 결과의 인과성은 아직 밝혀진 것이 없다. 최초 뇌 영역의 발달로 수학을 잘하게 되는 것인지? 수학을 좋아하고 많은 시간 학습을 해서 그 결과로 뇌 영역이 발달했는지는 아직 설명할 방법이 없다. 하여튼 유전과 환경은 서로 상호적이기 때문에 수학을 좋아하고 수학적 사고력을 키우는 학생들은 관여되는 뇌 영역의 발달을 유도할 것이다. 교육이 발달을 이끈다는 법칙이 적용한다.
교육 및 발달심리학자 관점에서 작성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