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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력의 CAT이론_김경희 교수님

창의력 교육의 세 단계인, 창의적 풍토(Climate) 조성하기, 창의적 태도(Attitude) 기르기, 창의적 사고(Thinking) 적용한 ‘CAT’ 이론(Kim, 2016)

(Kim, 2016)

창의적 풍토는 네 가지 풍토 (4S)

1) 큰 꿈과 호기심을 격려하는 햇살(Sun),

2) 뚜렷한 목표로 시련을 극복하게 하는 비바람(Storm),

3) 다양한 경험과 관점을 융합하는 토양(Soil),

4) 깊고 튀는 생각할 여유와 자유를 주는 공간(Space)이 필요하다. 이 4S 풍토에 의해 창의적 태도가 길러지며 이는 혁신가들이 공통적으로 가지는 27가지 특성이다.

이 태도는 기존의 지식이나 기술을 활용해서 새로운 ION 사고력을 가능하게 한다.

ION 사고력은 1) 틀 안(Inbox) 전문성, 2) 틀 밖(Outbox) 상상력, 3) 틀 안(Inbox) 비판력, 4) 새 틀(Newbox) 융합력을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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