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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네(Gagne)의 학습이론
가네의 학습이론에 따르면, 학습의 결과를 언어정보(Verbal Information), 지적 기능(Intellectual Skills), 인지 전략(Cognitive Strategy), 태도(Attitudes), 운동기능(Motor Skills)의 다섯 가지 학습 능력으로 이루어진다고 주장하였다.
가네(Gagne)의 수업 조건
가네는 학습의 조건을 내적 조건과 외적 조건으로 구분했다. 내적 조건이란, 학습자가 이전에 습득한 선행 능력들의 회상을 말한다. 외적 조건이란, 수업의 관점에서 면밀하게 준비된 것으로 교수 사태라고도 하며 학습자 외부의 교수 사태를 통하여 학습자의 내적 인지 과정을 활성화 시켜주고 보조해 줄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말하는데, 주된 역할로는 내적 조건을 돕는 것에 있습니다. 학습의 내적 조건이 먼저 이루어지고 그 다음으로는 외적 조건이 알맞게 제공되어야 학습의 과정이 제대로 일어난다고 할 수 있다(박지은, 2018).
9가지 수업사태
- 주의력 획득시키기
- 학습 목표 제시
- 선수학습의 회상 자극하기
- 자극 제시하기
- 학습안내 제공하기
- 피드백 제공하기
- 수행 평가하기
- 파지와 전이를 증진시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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