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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웩슬러 아동용 지능검사 제 5판(K-WISC-V)
한국 웩슬러 아동지능검사 5판(K-WISC-Ⅴ)은 만 6세 0개월부터 만 16세 11개월까지 아동의 지능을 평가하기 위해 개별적으로 실시하는 종합적인 임상도구이다. 이것은 2014년 미국에서 출시된 웩슬러 아동지능검사 5판(WISC-Ⅴ)을 2016년부터 한국판 표준화연구를 거쳐 제작한 것이다. WISC-Ⅴ의 경우 지능 이론은 물론이고, 인지 발달, 신경 발달, 인지신경과학, 학습과정에 대한 최근 심리학 연구들에 기초하여 제작되었고, 이런 원판을 특성을 그대로 반영하여 한국판을 제작하였다(미국판 21개 소검사 : 한국판 16개 소검사).
K-WISC-Ⅴ는 16개의 소검사로 이루어져 있다. 유동적 추론을 강화시켜 새로운 3개의 소검사(무게비교, 퍼즐, 그림기억)가 추가되었고, K-WISC-Ⅳ의 13개 소검사(토막짜기, 공통성, 행렬추리, 숫자, 기호쓰기, 어휘, 동형찾기, 상식, 공통그림찾기, 순차연결, 선택, 이해, 산수)는 실시와 채점 절차가 달라졌다. K-WISC-Ⅴ는 구조적으로 변화한 전체IQ(FSIQ)와 5가지 기본지표점수(언어이해, 시공간, 유동추론, 작업기억, 처리속도)와 5가지 추가지표점수(양적추론, 청각적업기억, 비언어, 일반능력, 인지효율)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이전 4판과 완전히 다르다. 또한 인지능력에서 좀 더 독립적인 영역의 수행을 알 수 있는 지표점수(예: 시공간 지표와 유동추론 지표)와 처리점수(예:토막짜기 소검사의 부분처리점수)를 추가적으로 제공한다.
K-WSIC-V 지표 설명
○ 언어이해지표(VCI)
VCI에 대한 기본적인 해석적 함의는 K-WISC-IV나 K-WAIS-IV와 유사하다. 다만, WISC-V의 VCI는 공통성 및 어휘' 두 가지 소검사의 합산으로 산출되므로 단어의 의미에 대한 지식, 언어적 자극을 이해하는 능력, 언어를 통해 생각을 창출하고 이를 전달하는 능력, 언어적 정보에 대한 추론 능력이나 언어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반영하는 비중이 높아졌다.
○ 시공간지표(VSI)
VSI는 시공간 정보를 인식하고 평가하는 능력, 시공간적 관계를 이해하고 기하학적 형태를 구성할 수 있는 능력, 시공간 처리를 통한 추론 능력, 세부 구성 요소를 전체로 통합하는 능력, 시각 정보의 세부적 측면에 주의를 기울이는 능력, 시각-운동 협응 능력 등을 반영한다.
• 토막짜기 토막짜기 소검사에서는 이전 버전들과 비교해 복잡한 모형의 새로운 항목이 포함되었다. 또한 처리점수에는 기존에 사용했던 '시간 보너스가 없는 토막짜기 점수(BDn)'외에도 각 항목의 전체 형태를 완성하지 못하더라도 올바르게 만든 토막의 총 개수에 근거한 토막짜기 부분점수(BDp)', 토막을 맞추는 도중에 모형의 최대 크기를 초과하여 토막을 배치할 때 적용되는(예: 2× 2 모형인데 한 줄에 3개의 토막을 배치하는 경우) '공간크기 오류(BDde)' 및 30 이상 회전오류를 기한 정복의 총 개수인 '', 박시기 이전 2 ir BDre)'의 총 4개 토막짜기 처리점수가 신호다.
○ 유동추론지표(FRI)
FRI는 비언어적 시각 정보들 간의 관계나 규칙을 탐지하고 추론하는 능력을 반영한다. 이를 위해서는 유추적·귀납적인 추론은 중력, 수량에 대한 추론 능력, 광범위한 시각적 능력, 동시적 처리, 추상적 사고력 등이 요구된다. 이러한 유동추론 능력은 교육적, 문화적 경험을 통해 형성된 결정화 지능의 영향을 상대적으로 적게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비해 행렬추리나 무게비교와 같은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정보를 정신적 표상에 유지한 상태에서 정보들에 조작을 가해야 하므로 기본적으로 작업기억력이 관여한다.
○ 작업기억지표(WMI)
K-WISC-V의 WMI는 K-WISC-IV나 K-WAIS-IV에 포함된 숫자 소검사와 새롭게 추가된 그림기억 소검사로 구성된다. 따라서 언어적-청각적 정보 뿐만 아니라 비언어적 시각 정보를 포함하여 주의집중력과 작업기억력을 다양한 방식으로 측정할 수 있다. 작업기억지표는 의식적인 각성 상태에서 시각 및 청각 정보를 부호화하고 유지 및 조작하는 능력을 측정한다. 정보를 부호화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주의력이 요구되며 언어적 혹은 시각적 정보를 변별하는 능력, 집중력 등도 필요하다. 정보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의식적인 각성 상태에서 정보를 활성화시켜 유지해야 한다. 정보를 조작한다는 것은 특정 규칙을 적용하여 정보를 정신적으로 재배열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WMI에서 높은 점수를 얻었다 함은 시각 및 청각 정보를 인식하는 능력, 일시적인 저장 상태에서 이를 유지하는 능력, 이러한 능력을 사용하여 정보들을 재배열하는 능력이 잘 발달해 있음을 의미한다. 이 지표의 점수가 낮은 아동들에 대해서는 주의 산만, 시각 혹은 청각적 변별에서의 문제, 의식적인 각성 상태에서 정보를 활성화하여 유지하는 것의 어려움, 저조한 일반 지능 등 다양한 이유를 고려해 볼 수 있다.
• 숫자.
K-WISC-V의 숫자 소검사는 K-WAIS-IV의 숫자 소검사와 같은 방식을 채택하여 바로 따라하기, 거꾸로 따라하기 및 순서대로 따라하기를 실시해야 하며 이는 주의집중력과 작업기억력 요소가 보강되었음을 의미한다.
• 그림기억.
이 소검사는 K-VISC-V에 새롭게 추가되었다. 이 소검사에서 수검자는 자극 페이지에 제시된 그림을 5초 동안 보아야 한다. 이후 한 페이지를 넘기(반응 페이지) 더 많은 그림이 제시되는데, 이 중 일부는 직전 페이지에 보았던 그림에 해당하여 다른 일부는 처음 제시되는 그림이다. 수검자는 이 중 직전 페이지에 있었던 그림들을 찾아내서 순서대로 가리켜야 한다. 이때 그림과 순서를 정확히 반응하면 2점, 그림에 대해서 정확히 반응하였으나 순서를 틀리게 반응하면 1점을 획득한다. 자극 페이지의 그림은 1개에서 시작해 점점 증가하여 최대 8개가 제시되며, 반응 페이지에는 최대 12개의 그림이 제시된다. 그림기억 검사의 환산점수는 총점에 기초하지만, 2점을 받은 마지막 문항을 기준으로 자극 페이지에 제시된 그림의 개수(최장 그림기억 자극 최대 점수, LPSs)와 반응 페이지에 제시된 그림의 개수(최장 그림기억 반응 최대 점수, LPSr)가 처리점수에 포함된다. 이 소검사에서는 일차적으로 비언어적, 시각 정보에 대한 주의 폭, 주의집중력 및 작업기억력을 측정한다. 그러나 수검자가 시각적 시연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시각적 시연과 언어적 시연을 동시에 사용하여 정보를 처리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 소검사에서 반응을 할 때, 직전 자극 페이지에 있었던 그림이 아니라 더 이전에 보았던 그림을 잘못 기억하는 순행간섭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순행간섭을 통제하기 위해 과제 수행 시 더 많은 작업기억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 과제 역시 수검자의 점수 패턴을 면밀히 살펴보는 것이 중요한데, 수검자의 저조한 수행이 그림을 기억하지 못하기 때문인지 또는 그림은 기억하지만 순서대로 기억하지 못하는 것인지를 구별할 수 있다. 이 소검사는 새로운 방식의 검사이므로 아직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으므로 임상적 유용성을 확인하기 위해 향후 연구가 더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 처리속도지표(PSI)
처리속도지표는 시각적 재인, 의사 결정, 의사 결정의 실행 과정에 있어 속도와 정확성을 측정한다. PSI에 포함된 소검사를 수행하는 데에는 시각적 주사(scanning), 시각적 변별, 시각적 단기기억, 시각-운동 협응능력 및 집중력 등이 관여한다. 따라서 PSI 점수가 높은 아동들은 시각 정보를 신속하게 인식하는 능력, 정확하고 신속한 의사 결정능력, 이러한 의사 결정을 신속하게 이행하는 능력 등이 잘 발달해 있다. 반면에 이 지표의 점수가 낮은 아동들에 대해서는 시각적 변별의 어려움, 주의산만함, 느린 의사 결정 속도, 저조한 운동 기술이나 전반적인 인지처리 속도가 저조할 가능성 등 다양한 이유를 고려해 볼 수 있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특정 학습장애, 자폐스펙트럼장애와 같은 임상 집단에서 처리속도가 느리다고 보고된다(Mayes et al., 2012).
○ 양적추론지표(QRI) : 추가지표척도 이 지표는 무게비교 및 산수 소검사로 구성되며 일차적으로는 비언어적, 시각 정보이든 언어적 정보이는 제시된 정보에 대해 양적 관계를 이해하여 추론하는 능력을 즉정한다. 수리 혹은 계산 능력, 주의집중력, 작업기억력 등도 이 과제들을 수행하는 데에 영향을 미친다.
○ 청각작업기억지표(AWMI) : 추가지표척도 이 지표는 숫자 및 순차연결 소검사로 구성되므로 K-WISC-IV의 작업기억지표의 속성을 측정한다.
○ 비언어지표(NVI) : 추가지표척도 이 지표는 시공간지표(토막짜기, 퍼즐), 유동추론지표(행렬추리, 무게비교) 및 처리속도지표(기호쓰기)의 핵심소검사들에 더해 작업기억지표의 그림기억 소검사가 포함된다. 즉, 이 지표는 10개의 기본지표척도 소검사 중 언어적 반응이 필요하지 않은 6개의 소검사에 기초해 산출되므로 언어적 요구를 최소화한 상태에서의 전반적인 지적 능력을 반영한다.
○ 일반능력지표(GAI) : 추가지표척도 이 지표는 FSIQ 산출에 적용되는 전체척도의 핵심소검사들 중 VCI(공통성, 어휘), VSI(토막짜기), FRI(행렬추리, 무게비교)에 포함되는 5개의 핵심소검사로 구성된다. K-WISC-IV 및 K-WAIS-IV의 일반능력지표와 구성 개념이 기본적으로는 동일하겠으나, 소검사 항목의 변화를 고려해 해석해야 한다.
○ 인지효율지표(CPI) : 추가지표척도 이 지표는 WMI(숫자, 그림기억)와 PSI(기호쓰기, 동형찾기)에 포함되는 4개의 소검사로 구성되므로 K-WISC-IV 및 K-WAIS-IV의 인지효율지표와 구성 개념이 기본적으로 동일할 것이다. 하지만 이전 버전의 CPI와는 달리 언어적 청각적 정보처리가 주가 되는 순서화(K-WISC-IV) 혹은 산수(K-WAIS-IV) 소검사 대신 그림기억 소검사가 새롭게 추가되어 비언어적, 시각 정보처리에 대한 비중이 상대적으로 증가하였을 가능성을 고려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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